대구한의대학교 향산도서관

게시판

베스트 셀러

사용자이미지

2009년 6월 베스트셀러 학술정보원 소장 안내

작성자
[학술정보원] [kjm@dhu.ac.kr]
작성일
2014-08-24
조회
320

<2009년 6월 베스트셀러 중앙도서관 소장 홍보>
※ 출처: 한국서점조합연합회


1. 베스트셀러(중앙도서관 소장)

순위 / 서명 / 저자 / 자료위치
1 / 브레이킹던 (NEW) / 스테파니메이어 / 신청중
2 / 여보 나좀 도와줘 (NEW) / 노무현 / 신청중
3 / 엄마를 부탁해 / 신경숙 / 종합자료실 813.6 신경숙ㅇ
4 / 청춘불패 (NEW) / 이외수 / 신청중
5 / 살아온 기적 살아갈 기적 / 장영희 / 종합자료실 814.6 장영희ㅅ
6 / 사랑하라 한번도 상처받지 않은 것처럼(NEW) / 류시화 / 종합자료실 808.1 류시화ㅅ
7 / 일기일회 (NEW) / 법정 / 신청중
8 / 천년의 금서 (NEW) / 김진명 / 종합자료실 813.6 김진명ㅊ
9 / 365 매일 읽는 긍정의 한 줄 / 린다 피콘 / 종합자료실 808.98 P598dㅇ
10 / 미실 (NEW) / 김별아 / 종합자료실 813.6 김별아ㅁ
11 / 4개의 통장 / 고경호 / 종합자료실 327.83 고경호ㄴ
12 / 심리학이 서른살에게 답하다 (NEW) / 김혜남 / 종합자료실 186.5 김혜남사
13 / 더 리더 - 책읽어주는남자 / 베른하르트 슐링크 / 종합자료실 853 S344vㄱ
14 / 평화를 사랑하는 세계인으로 / 문선명 / 종합자료실 238.992 문선명ㅅ
15 / 슈퍼개미의 투자비밀 (NEW) / 최명수 / 신청중

2. 소개
※ 출처: 교보문고, 영풍문고


1) 브레이킹던 (NEW)

◇ 저 자 : 스테파니메이어
◇ 출판년 : 2009
◇ 출판사 : 북폴리오
◇ 서 평
뱀파이어와 인간의 사랑을 그린 서스펜스 로맨스『브레이킹 던』. 나의 뱀파이어 연인 <트와일라잇> 시리즈의 네 번째 책으로, 이 시리즈는 뉴욕타임즈와 아마존의 베스트셀러에 오르며 큰 인기를 누렸다. 불행한 연인들이라는 테마를 스릴 넘치게 변주하였다. 시리즈의 마지막 권인 4부에서는 스펙터클한 전개와 반전이 기다리고 있다. 브레이킹 던(Breaking Dawn)은 새로운 새벽이라는 뜻으로, 벨라의 새로운 탄생과 변신을 의미하는 듯하다. 이 소설에서 연인 간의 손길과 대화는, 그들이 인간과 뱀파이어라는 상황을 통해 새로운 의미로 태어난다. 적의 위협 속에서도 서로에 대한 사랑을 지키려는 그들의 노력이 애절하게 그려진다.
에드워드의 청혼을 받아들인 벨라. 그녀가 그 대가로 내건 조건은, 에드워드가 자신을 직접 뱀파이어로 변신시켜 주는 것. 그렇게 서로가 한발씩 물러서고, 벨라 부모님의 허락까지 어렵사리 얻어낸 후 둘은 결혼에 골인한다. 한편 실종 상태였던 제이콥이 갑자기 그들 앞에 나타나면서 결혼식장은 잠시 살얼음판 같은 긴장에 휩싸인다.


2) 여보 나좀 도와줘 (NEW)

◇ 저 자 : 노무현
◇ 출판년 : 2009
◇ 출판사 : 샘터사
◇ 서 평
이 책은 노무현의 사적인 얘기이다. 사적인 얘기란 가정사일 수도 있고, 성장과정일 수도 있고, 노무현이 지금까지 만난 주요인사들에 대한 주관적인 평가일 수도 있다. 하여튼 노무현은 이 책을 통해서 그 동안 간직해 왔던 생각들을 마치 수다맨의 수다처럼 술술 풀어내고 있다. 이 가식없는 수다 아닌 수다는 대통령 후보 노무현이 아닌 한 평범한 인간인 노무현을 우리에게 보여주고 있다. 『여보, 나좀 도와줘』는 진실한 내용을 담고 있다. 그것으로 이 책은 지금 이 시대에서도 그 가치는 충분할 것이다. 정치인 모두가 권력비리에 연관되어 있는 것도 아니고, 그들도 인간일 진대, 그들에게도 어떤 인간적인 면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가 부여되어야 한다고 본다. 이 책은 그런 의미에서 출간되었고, 지금 다시 복간되었다.
점점 멀어져만 가는 정치판, 싸늘히 식어간 국민들의 정치에 대한 마음이 이 책을 통해 조금이나마 훈훈한 기운을 느끼게 할 수 있다면 더 바랄나위 없겠다.



3) 엄마를 부탁해

◇ 저 자 : 신경숙
◇ 출판년 : 2008
◇ 출판사 : 창비
◇ 서 평
우리 어머니들의 삶과 사랑을 절절하고 아름답게 그려낸 신경숙의 소설『엄마를 부탁해』. 2007년 겨울부터 2008년 여름까지 '창작과비평'에 연재되어 뜨거운 호응을 받았던 작품으로, 작가가 <리진> 이후에 펴내는 여덟 번째 장편소설이다. 연재 후 4장으로 구성된 원고를 정교하게 수정하고, 100여 장에 달하는 에필로그를 덧붙였다.
소설의 이야기는 시골에서 올라온 엄마가 서울의 지하철 역에서 실종되면서 시작된다. 가족들이 사라진 엄마의 흔적을 추적하며 기억을 복원해나가는 과정은 추리소설 같은 팽팽한 긴장감을 유지하면서 전개된다. 늘 곁에서 무한한 사랑을 줄 것 같은 존재였던 엄마는 실종됨으로써 가족들에게 새롭게 다가오고 더욱 소중한 존재가 된다. 각 장은 엄마를 찾아 헤매는 자식들과 남편, 그리고 엄마의 시선으로 펼쳐진다. 딸, 아들, 남편으로 관점이 바뀌면서 이야기가 펼쳐질 때마다 가족들을 위해 평생을 헌신해온 엄마의 모습이 생생하게 되살아난다. 각자가 간직한, 그러나 서로가 잘 모르거나 무심코 무시했던 엄마의 인생과 가족들의 내면을 섬세하게 그려내고 있다.



4) 청춘불패 (NEW)

◇ 저 자 : 이외수
◇ 출판년 : 2009
◇ 출판사 : 해냄출판사
◇ 서 평
끝없는 불황과 경기침체로 움츠러든 용기를 북돋아주는 이외수의 소생법 『청춘불패』. 우리가 남몰래 숨기고 있는 열등감과 피해의식을 말끔하게 해소해주는 이외수식의 생각이 펼쳐진다. 베스트셀러인 ‘이외수의 생존법’ 「하악하악」의 연장선상에 있는 메시지를 담은 『청춘 불패』는 우리 가슴속에 잠들어 있는 ‘청춘’의 존재를 일깨워 스스로 활력과 희망을 재발견할 수 있는 다양한 이야기를 전한다.
이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기 안에 갇혀버린 이에게 넓은 세상의 이야기를 전하는 제1장 「백조면 어떠하고 오리면 어떠한가」. 세상과 사람들에게 지친 이에게 희망을 발견하는 법을 전하는 제2장 「사랑받을 수 있는 것은 모두 아픔을 느낀다」. 막다른 길에서 조급해하지 않고 새로운 길을 찾는 여유를 담은 제3장 「장대 끝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라」. 자신에게 숨겨진 세상의 모든 가치를 찾는 제4장 「그대가 그대 인생의 주인이다」.









5) 살아온 기적 살아갈 기적

◇ 저 자 : 장영희
◇ 출판년 : 2009
◇ 출판사 : 샘터사
◇ 서 평
《살아온 기적 살아갈 기적》은 장영희 교수가 《내 생애 단 한번》 이후 9년 만에 내놓은 두 번째 순수 에세이집이다. 9년이란 시간 동안 그에게는 정말로 많은 일들이 있었다. 2001년 처음 암에 걸렸고, 방사선 치료로 완치 판정을 받았으나 2004년 척추로 전이, 2년간 어렵사리 항암치료를 받았다. 치료가 끝난 후 다시 1년 만에 간으로 암이 전이되었고 투병 중에 이 책을 내게 되었다.
책장을 넘길 때마다 정겨운 사람 내음과 온기가 보는 이의 가슴을 따뜻하게 지펴준다. 그의 글들은 절망 속에서도, 나날의 힘겨운 삶 속에서 다시 희망을 발견할 수 있는 힘을 키워준다.
그의 글들은 결코 무겁거나 우울하지 않다. 암 투병, 장애… 자칫 암울해지기 쉬운 소재들을 적절한 유머와 위트, 긍정의 힘으로 승화시키는 문학적 재능과 여유는 장영희만이 갖는 독특한 힘이자 아름다움이다. 견디기 힘든 아픔을 건강하고 당당하게 바꿀 줄 아는 삶의 자세에서 독자들은 새로운 용기와 희망을 얻게 될 것이다. 살아온 기적은 살아갈 기적이 될 것이기에.




6) 사랑하라 한번도 상처받지 않은 것처럼(NEW)

◇ 저 자 : 류시화
◇ 출판년 : 2005
◇ 출판사 : 오래된미래
◇ 서 평
<그대가 곁에 있어도 나는 그대가 그립다>, <외눈박이 물고기의 사랑>의 저자 류시화 시인이 힐링 포엠(Healing Poem, 치유의 시)을 주제로 엮은 시집. 21세기에 들어와 서양의 여러 명상 센터에서 마음을 치유하기 위한 한 방법으로 새롭게 등장한 힐링 포엠. 이 시집에서는 고대 이집트 파피루스 서기관에서부터 노벨 문학상 수상자에 이르기까지 시대를 넘나들며 유·무명 시인들의 시 77편을 담았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세계적인 시인들에서부터 아랍과 인도의 중세 시인, 인디언들과 티베트의 현자, 일본의 나막신 직공 등 다양한 이력의 사람들이 현대인들의 상처받은 마음과 영혼에 스며들어 따뜻한 위로와 깨달음, 치유의 힘을 전해준다. 잠언시집 <지금 알고 있는 걸 그때도 알았더라면> 이후 8년에 걸쳐 수집한 시편들로, 읽는 동안 삶이란 생존하는 것 이상의 것임을 일깨워준다.







7) 일기일회 (NEW)

◇ 저 자 : 법정
◇ 출판년 : 2009
◇ 출판사 : 문학의숲
◇ 서 평
법정 스님의 법문을 최초로 기록한 『일기일회(一期一會) : 법정 스님 법문집1』. 많은 것을 가졌지만 더 많은 것을 소유하려는 욕망에 사로잡힌 현대인들에게 전하는 법정 스님이 전하는 깨우침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이 책은 본문에 쓰인 용어 가운데 정확한 이해를 위해 간략한 설명이 필요한 경우에는 그 옆에 풀이를 달아 두었다. 깊이 있는 해설이 필요한 경전, 인물, 용어, 개념 등은 맨 뒤에 따로 모아 가나다순으로 수록했다.
법정 스님의 법문에 담긴 삶의 지혜는 종교를 넘어서 우리의 삶에 깊숙이 닿은 일상적인 것들을 포함한다. 법정 스님의 법문집 제1권은 2009년 4월 19일 봄 정기법회 법문부터 2003년 5월 8일 ‘부처님 오신 날’ 법문까지 모두 마흔세 편의 법문을 수록했다. '삶이란 무엇인가?'라는 근본적인 질문을 끊임없이 성찰해온 법정 스님의 법문들을 통해 우리의 삶을 윤택하게 하는 지혜를 배워보자.




8) 천년의 금서 (NEW)

◇ 저 자 : 김진명
◇ 출판년 : 2009
◇ 출판사 : 새움
◇ 서 평
이 시대의 국민작가로 꼽히는 작가 김진명이 긴 침묵 끝에 펴낸 장편소설『천년의 금서』. 작가는 오래전부터 우리나라의 국호인 한(韓)이 어디서 왔는지에 대한 의문을 가졌었다고 한다. 한(韓)이라는 글자를 담고 있는 오래된 자료들을 찾아 헤맨 작가는 기원전 7세기 무렵에 편찬된 사서삼경 중의 한 권에서 놀라운 기록을 보게 되었다.
이 소설은 그 추적의 결과를 바탕으로, 대한민국 국호의 비밀을 그리고 있다. 작가는 우리의 고대사에서 고조선보다 훨씬 이전에 존재한 나라의 실체를 이야기한다. 그리고 미국의 NASA 프로그램에서 증명되는 천문학적 실체에 대한 진실도 파헤치고 있다. 고대사 문제를 새롭게 조명하며, 다시 한번 한국인의 정신을 일깨워준다.







9) 매일 읽는 긍정의 한 줄

◇ 저 자 : 린다 피콘
◇ 출판년 : 2008
◇ 출판사 : 책이 있는 풍경
◇ 서 평
『매일 읽는 긍정의 한 줄』은 동서양의 유명한 문학가, 예술인, 철학자들의 말과 글을 1년 동안 옆에 두고 읽으며 생할의 지침으로 삼을 수 있도록 구성한 책이다. 남다른 삶을 살았던 위인들의 고뇌와 그 극복을 통해 깨달은 삶의 진리가 명언 속에 고스란히 녹아 있다.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어 모든 사람들에게 감명을 준 명언은 인류의 위대한 정신의 집대성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예수와 부처를 비롯하여 인류의 큰 스승이라 할 수 있는 많은 이들이 직접 한 말을 그에 대한 저자 나름의 해석과 함께 엮었다.
일상생활 속에서 명쾌한 해답을 얻고 싶을 때 매일 한 페이지씩 넘기면서 마음을 다잡을 수 있을 것이다. 되도록 가까이에 꽂아두고 하루를 정리할 때마다. 혹은 하루를 시작할 때 계속해서 좋은 글을 접하도록 한다. 인생을 변화시키는 것은 그런 습관에서부터 시작된다. 일 년 동안 그들을 내 스승으로 삼아 알차게 하루하루를 꾸며가도록 하자.



10) 미실 (NEW)

◇ 저 자 : 김별아
◇ 출판년 : 2005
◇ 출판사 : 문이당
◇ 서 평
1억 원 고료의 제1회 세계문학상을 수상한 김별아의 소설『미실』. 개인적 체험과 경험적 사실에 의존하지 않고, 자신을 떠난 소재를 통해 말하기란 독특한 어법으로 확고한 자기만의 작품 세계를 구축하고 있는 작가 김별아. 이 작품 역시 그러한 작가만의 색채를 분명히 보여주는 소설이다.
  소설은 천 오백년 전 신라시대를 배경으로 한다. 왕을 색으로 섬겨 황후나 후궁을 배출했던 모계혈통 중 하나인 대원신통의 여인으로 태어나 진흥제, 진지제, 진평제 등 당대의 영웅호걸들을 미색으로 사로잡은 미실의 일대기를 그리고 있다. 외할머니로부터 온갖 미태술과 기예를 배우며 성장한 미실은 권력 다툼에 휘말리면서 자신의 운명을 깨닫게 된다.
이후 미실이 사랑을 빼앗기고 권력에 대한 의지와 욕망으로 가득 찬 냉혹한 여인으로 변모해 가는 과정이 호방한 서사 구조를 바탕으로 펼쳐진다. 이 소설의 묘미인 거침없으면서도 다양한 성애 묘사는 예스럽고도 우아한 문체로 그려져 음란하게 느껴지지 않는다.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개척해간 미실을 통해 여성의 운명과 여성성의 본질에 대한 물음을 던진다.







11) 4개의 통장

◇ 저 자 : 고경호
◇ 출판년 : 2008
◇ 출판사 : 다산북스
◇ 서 평
통장 4개를 이용해 돈의 용도를 명확히 구분하고, 자동으로 돈이 쌓이고 불어나게 하는 통장 관리기술이다. 저자는 재테크의 기본인 '돈 관리'를 통해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그리고 건전하게 재테크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지출을 통제하고, 예비자금을 보유하고, 장기간 투자하는 습관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 4개의 통장을 이용해 돈을 모으고, 묶고, 굴리는 방법을 알려준다. 여기서 말하는 4개의 통장은 급여 수령 및 고정 지출 관리용인 '급여 통장', 변동 지출 관리용인 '소비 통장', 예비 자금 관리용인 '예비 통장', 투자 관리를 위한 '투자 통장'이다.
저자가 상담했던 사례들과 자신의 실제 돈 관리 방식을 종합해 발견한 효과적인 시스템이다. 고수익을 얻는 재테크 비법이나 일급 투자 노하우를 알려주지는 않는다. 돈 관리에 명심해야 할 원칙과 투자 기본기를 전수한다. 어디서부터 어떻게 가정의 재무관리를 진행해야 할지 몰라 애태우는 이들에게 유용한 책이 될 것이다.





12) 심리학이 서른살에게 답하다 (NEW)

◇ 저 자 : 김혜남
◇ 출판년 : 2009
◇ 출판사 : 걷는나무
◇ 서 평
『대한민국 30대를 위한 심리치유 카페』제2권《심리학이 서른 살에게 답하다》. 대한민국 서른 살들의 마음을 움직인「서른 살이 심리학에게 묻다」의 후속작. 심리학의 관점에서 서른 살을 조망하여 서른 살 열풍을 일으킨 김혜남 정신분석 전문의가 지금, 서른 살들에게 세상을 힘차게 살아갈 조언을 건넨다.
과거 서른 살은 열심히 일하고, 아이를 낳아 기르면서 앞을 보며 달려가는 시기였다. 그러나 경제나 취업, 가정 등으로 불안한 사회 속에서 살아가는 지금의 서른 살은 아무리 노력해도 어느 것 하나 제대로 이루기 어려운 나이가 되었다. 서른 살들은 지금 이룬 것이 없다며 자책하고 있다. 이 책은 서른 살이라면 누구나 겪었을 법한 고민의 순간을 52가지의 조언을 통해 위로한다. 저자는 왜 서른 살은 문제가 많은지,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분석하고 때론 상처 받고 때론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들더라고 고민을 멈추지 말도록 강조한다. 여러 임상 경험과 저자 자신도 겪은 개인적인 고민과 선택의 이야기를 함께 담았다.




13) 더 리더: 책 읽어주는 남자
◇ 저 자 : 베른하르트 슐링크
◇ 출판년 : 2009
◇ 출판사 : 이레
◇ 서 평
권터 그라스의 《양철북》 이후 현대 독일 작가의 작품 중 가장 성공한 소설로 평가받고 있는 《더 리더-책 읽어주는 남자》는 미국, 영국, 프랑스, 일본 등 전 세계 35개국에서 번역 출간되었으며, 독일어권 소설 최초로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했다. ‘한스 팔라다 상’ ‘로르 바티이옹 상’. 일본 마이니치신문 선정 ‘특별문학상’, 로스앤젤레스 타임스 선정 ‘올해의 책’ 등을 수상, <오프라 윈프리 쇼>의 ‘북 클럽’ 코너에 소개되어 미국 내에서만 1백만 부가 넘게 판매된 전 세계적인 베스트셀러이다.
간염에 걸린 열다섯 살 소년 미하엘은 길을 가던 중 심한 구토를 일으키고, 서른여섯 살 여인 한나의 도움을 받게 된다. 서로에게 강한 끌림을 느끼는 두 사람. 예민하고 신비스러운 연상의 여인 한나와 미하엘은 비밀스런 연인이 된다. 이 작품은 열다섯 살 소년과 서른여섯 살 여인의 사랑이라는 소재로 인해 많은 논쟁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하지만 작가는 두 사람의 사랑 이야기 속에 정치적인 갈등이나 철학적인 문제 등 인간사의 복잡한 양상을 파노라마처럼 풀어놓는다. 두 사람의 관계를 중심으로 그려진 죄와 책임의 문제를 통해 진정한 과거사 청산에 대한 질문을 던지고 있다.

14) 평화를 사랑하는 세계인으로
◇ 저 자 : 문선명
◇ 출판년 : 2009
◇ 출판사 : 김영사
◇ 서 평
민족과 종교를 초월해 진정한 세계인으로 살아온 문선명 총재의 감동의 드라마! 지난 수십 년 동안 한국을 넘어 미국과 중동, 러시아와 남미에까지 평화와 사랑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 통일교 문선명 총재의 고난과 승리의 대장정! 통일교 문선명 총재는 우리 민족, 아니 전 세계 역사의 고비고비마다 바로 그 현장에서 사람들과 생사고락을 함께 하며 평화의 역사를 새로 쓴 주인공이었고, 고난과 핍박의 연속이었던 그의 삶은 바로 온 인류가 겪어야 했던 고난 바로 그 자체였다. 2차 세계대전과 냉전, 베트남 전쟁, 중동 전쟁 그리고 최근의 이라크 사태까지 전쟁과 분열로 점철된 20세기의 한복판에서 민족과 종교를 초월해 진정한 세계평화를 일구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했던 한 인간의 고난과 승리의 일대기가 이 책 안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일제 식민통치 시대와 북한 공산정권, 대한민국과 미국을 넘나들며 이어지는 옥고, 평화를 설파하기 위해 갔던 곳에서 목숨을 잃을 뻔한 적도 수차례, 어떤 고난과 위기 속에서도 오직 평화를 위한 길을 가라는 하늘의 뜻을 믿으며 평생 사랑과 평화의 길을 걸어온 그의 일생을 진솔한 어조로 풀어내고 있는 이 책은 문선명 총재가 아흔이 넘어 처음으로 세상에 내놓는 진정한 자기 고백이자 내면의 기도이다. 때로는 목숨을 걸고 지구촌의 화약고라는 팔레스타인 지역과 소련의 크레믈린까지 직접 뛰어들어가 국가 간의 갈등을 해결하면서 세계평화의 다리가 되길 주저하지 않았고, 때로는 기아로 허덕이는 제3세계 국가들의 식량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흔이 넘은 나이에도 파라과이의 오지까지 들어가 세상의 가장 낮은 곳에서 고통 받는 이들을 사랑으로 감싸 안았으며, 지금도 유니버셜 발레단과 같은 문화사업에서 환경운동에까지 힘쓰며 전 세계 방방곡곡을 평화와 사랑의 손길로 보듬고 있는 문선명 총재, 그동안 밝히지 못했던 그의 파란만장한 일대기가 이 책을 통해 최초로 세상에 공개된다.



15) 슈퍼개미의 투자비밀 (NEW)

◇ 저 자 : 최명수, 변관열
◇ 출판년 : 2009
◇ 출판사 : 한국경제신문사
◇ 서 평
자본시장에서 슈퍼리치를 이룬 슈퍼개미는 수많은 일반 개미들의 우상이다. 주식시장의 3대 매매주체인 외국인, 기관, 일반투자자 중에서 일반투자자는 흔히 '개미'라 불리는 힘없는 존재라 치부되기 쉽지만, 슈퍼개미는 다르다. 그들은 남다른 안목과 투자기법으로 주식시장의 큰손으로 성장했으며, 이들의 일거수일투족에 따라 해당종목 주가는 춤춘다.
이 책은 전업투자 그룹, 가치투자의 고수들, 재야고수, M&A를 시도하는 슈퍼개미, 파생상품의 대가 등 12명의 슈퍼 개미의 인터뷰를 통해 힘없는 개미가 어떤 과정을 거쳐 강한 슈퍼개미로 성공했는지를 생생하게 담아내고 있다. 로스컷 2%를 지키는 젊은 부자 김동일, 카드깡 신세에서 수억대 연봉자가 된 원칙주의자 손용재 등 단기매매로 승부 거는 전업투자가 그룹, 7,000만원으로 140억 원을 번 김정환, 대형주 매매의 귀재인 박진섭 등 가치투자의 고수들을 비롯해 재야고수, 기업 인수합병(M&A)를 시도한 슈퍼개미, 선물 옵션 등 파생상품의 대가 등으로 분류해 12명의 인터뷰를 실었다. 마지막에는 슈퍼개미 12인의 노하우를 투자 10계명으로 정리해 투자에 참고가 되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