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학교 향산도서관

게시판

묻고답하기

사용자이미지

국외DB 추가 문의

작성자
[조찬희] [josmilee97@naver.com]
작성일
2024-03-16
조회
63

한의대 학생입니다. 의학교육을 위해

1. e-anatomy (https://www.e-anatomy.or.kr/about.asp)

2. uptodate (https://www.uptodate.com/login)

3. clinicalkey (https://www.clinicalkey.com/)

추가 요청합니다. 다른 학교 의대/치대에서는 전부 다 이를 쓰고 있습니다.


답글[1]

사용자이미지
국외DB 추가 문의
작성자
향산도서관   [netmine@dhu.ac.kr]
작성일
l 2024-03-25

안녕하세요, 대구한의대학교 향산도서관 전자자원 수서 담당자입니다.

 

우리 도서관에 주신 관심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요청하신 학술DB에 대한 간략한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e-anatomy : (국내학술DB)온라인 해부학 실습 교육 콘텐츠

2. UpToDate : (해외학술DB)근거중심의학 정보원

3. clinicalkey : (해외서지DB)Elsevier 제공 임상의학정보 검색엔진

 

1번의 경우, 온라인으로 해부학 실습 교육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특정 학과만 이용하는 품목의 특성상 해당학과 또는 해부학 관련 수업 차원에서의 구독 또는 구매 요청이 있어야 구독에 대한 검토를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2번의 경우, 우리 대학에서는 유사하게 근거중심의학 정보원을 제공하는 해외학술DB인 Cochrane Library를 2018년까지 서비스하고 있었으나, 이용률 저조로 2018년 이후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2017.1 - 2018.9 검색건수 총 52건)

3번의 경우, PubMed 이용 시 중복되지만, 이보다 조금 더 이용자 친화적으로 정제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책정 구독료가 2024년 기준 연간 42,670달러(한화 약 5,800만원/병상 701-900 Bed 기준)으로, 품목 구독 시 현재 우리 도서관 예산의 약 16%를 지출하여야 합니다. 편익 대비 비용이 매우 높게 분석됩니다.

 

위와 같은 사유료 현재 요청하신 학술DB를 즉시 구독반영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음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향후 학과 단위의 지속적인 수요가 발생할 경우 구독 필요 여부를 계속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학술DB에 대한 정보 수집/분석 및 내부 검토 사정으로 답변이 지연된 점 양해바랍니다.

원하는 답변을 드리지 못한 점에 대해 다시 한 번 양해 부탁드리며, 앞으로도 도서관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댓글[0] * 최대 한글 33자, 영문 300자까지 입력 가능 합니다.

  이전글
독서 마라톤
  다음글